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행잎 추출물로 기억력 되살리기!

건강 Health

by 원픽 One Pick 2019. 8. 19. 17:04

본문

가을 하면 생각나는 나무가 있죠, 바로 은행나무입니다.

저의 가장 오래된 기억과 함께 하는 은행잎,

노오란 은행잎을 잔뜩 모아서 부케를 만들어보기도 하고

바람에 던졌을 때 흘러가는 모양새를 보며 즐거워하던 추억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이런 추억을 제가 언제까지 회상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원체 기억력이 안 좋기 때문인데, 지금은 중학교 동창 이름은 아예 생각이 안 나고

고등학교 친구 이름들은 가물가물하네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은행잎이 기억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또한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하네요.

실제로 식약 쳐(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은행잎이 "기억력 개선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 명시해 놓아, 그 효능을 인정했으며, 식약처가 고시한 67가지 기능성 원료에 속해있습니다. 

은행잎은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줄줄이 나왔다고 합니다. 독일 의약 당국은 은행잎 추출물이 치매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밝혀내기 위해 임상실험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또한 은행잎은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에도 관여를 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쾌감을 느끼는 중격의 지 핵 또는 운동에 관여하는 소뇌에서 포도당 흡수를 원활하게 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효능이 좋아 보이는 듯한 은행잎이지만 임상실험에 따라 결과가 일치하지가 않아 그 효과가 미심쩍은 부분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은행잎 추출물의 작용 원리는 아직까진 명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은행잎 추출물은 일부 국가(일본:건강기능식품에 대해 비 우호적) 을 제외하고는 그 안정성과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보고 , 대중적인 건강기능식품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스피린과 함께 먹으면 위험할 수 있다.

2. 고혈압, 당뇨, 이상지혈증 등 만성질환으로 처방약을 먹는 경우 은행잎 성분이 들어있나 확인해야 한다. 대량으로 섭취 시 설사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2주 전부터 섭취하지 말아야 출혈을 막을 수 있다. 이는 은행이 추출물의 혈류 개선 기능때문이다.

 

 

출처

http://h21.hani.co.kr/arti/COLUMN/47/8323.html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9/2018031900994.htm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