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타민 B5, 판토텐산으로 에너지 충전!

건강 Health

by 원픽 One Pick 2019. 8. 5. 14:51

본문

출처 : Adobe Stock

안녕하세요! 무더운 여름 잘 견디고 계신가요??

오늘도 건강 상식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 오늘의 주제는 비타민 B5인 판토텐산입니다.

우선 비타민B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그 다음으로는 식약처에서 기능성 원료로 인정한 판토텐산의 효능에 대해 알아 볼게요.

 


 

출처 : Adobe Stock

비타민B는 다른 비타민과는 달리 ‘비타민B 복합체’ 또는 ‘비타민 B군’으로 불려집니다.

비타민B도 비타민A나 비타민C처럼 처음에는 ‘비타민B’로 불렸지만, 계속된 연구 결과 화학적으로 구별되는 여러 성분이 모여서 작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비타민B군’ 또는 ‘비타민B 복합체’라 부릅니다.

비타민B에 8개가 속해있는데, 숫자로 부르기도 하고 별도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출처 : Adobe Stock

이 중에서도 비타민B5인 판토텐산에 대해 집중해서 설명을 해드릴게요!

우선 판토텐산(Pantothenic acid)의 어원을 알아보면, 그리스어 pantothen은 ‘모든 곳으로부터’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 이것은 판토텐산이 각종 식품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판토텐산이 풍부한 식품에는 버섯, 간, 땅콩, 달걀, 효모, 우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B5는 열에 약해 조리 과정에서 큰 손실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조리 과정을 덜 거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Adobe Stock

한편 식약처에서 판토텐산의 기능을 인정하여 기능성원료로 선정하였습니다.

판토텐산의 기능성 내용에는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원료라고 기재해놨습니다.

출처 : Adobe Stock

판토텐산의 기능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1.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과 함께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우리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로 바꾸고, 소화계와 신경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며,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하고, 호르몬 분비를 원할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피부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맞춰주기 때문에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3. 판토텐산은 여성 호르몬 생성에도 없어선 안 될 중요한 성분입니다. 체내 보조 효소의 일종인 코엔자임A가 작용하는 과정에서 여성 호르몬이 만들어지는데, 이 때 코엔자임A의 합성에 관여하는 것이 판토텐산입니다. 따라서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저하되는 갱년기 여성이 판토텐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인간이 스트레스를 느낄 때에 만들어지는 부신 피질 호르몬의 합성을 판토텐산이 돕기 때문에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어 비타민C와 함께 항스트레스 비타민이라고 불립니다.


 

출처 : Adobe Stock

비타민 B군은 세포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이지만, 체내에 저장되지 않아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판토텐산은 식품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므로 일상적인 식사를 하는 사람에게서 결핍증이 보고된 바는 없습니다. 판토텐산 결핍증은 영양 불량 상태의 알코올 중독자에게 나타납니다. 결핍증의 증세로는 두통, 피로, 소화기관 장애, 체중 감소, 저혈당, 무감각, 감각이상 등이 나타잡니다.

또한 건강한 성인에 있어서 판토텐산의 과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만큼 판토텐산은 안전한 비타민으로 과잉 섭취로 인해 체내에서 불필요하게 된 판토텐산은 체외로 배설됩니다.


이를 종합해보면 판토텐산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신진 대사에 관여하며, 결핍증이나 과다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기능성 원료입니다. 

8월 말에 저희 원픽에서 판토텐산이 포함된 멀티팩 제품을 와디즈에서 펀딩을 받을 예정입니다.

아직 준비단계이지만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앞으로도 유용하고 재밌는 블로그 글 자주 올리겠습니다~!!

 

 

img

img

 

참고자료

-식품 안전나라

-네이버 지식백과

-신진대사 높이는 비타민은 따로 있다, 푸드매거진, 2018

-여성에게 중요한 ‘판토텐산’,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중앙일보, 201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