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인이 제일 사랑하는 홍삼, 대체 어디에 좋을까?

건강 Health

by 원픽 One Pick 2019. 7. 23. 10:07

본문

"대한민국 사람이 가장 애용하는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매출액의 36%나 차지하고 있는 식품"

오늘은 홍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건데, 인삼과의 차이점과 홍삼의 효능에 대해 주로 알아보겠습니다!


홍삼이란 무엇일까?

출처 : Adobe Stock

홍삼은 인삼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말리지 않은 인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찐 후에, 건조한 인삼입니다.

즉, 밭에서 캔 인삼이 씻기, 찌기, 건조 등 크게 3단계를 거쳐 홍삼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인삼보다 홍삼을 먹는 이유는?

출처 : Adobe Stock

우선, 인삼 또한 홍삼과 같이 식약처에서 지정한 기능성 원료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하지만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인삼보다 홍삼 제품이 더 많이 출시가 이루어지고 선호를 받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크게 4가지 입니다!

첫째, 인삼은 6년이 지난 후 목질화(나무처럼 딱딱해지는 것)가 진행되어 홍삼보다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홍삼의 제조 과정에서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됩니다.

셋째, 홍삼은 소화와 흡수가 용이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복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홍삼을 장기간 보관해도 내용 성분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제품에 따라 10년 이상까지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홍삼을 먹으면 어떤 효과가 날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홍삼이 6가지의 건강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고시했습니다.


1. 면역력 증진

출처 : 식품안전나라

2004년 일본의 한 약리학 저널 발표에 따르면, 만성 심장질환 환자 12,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복합적 감기 증세에 대해 정관장 홍삼을 처방한 그룹과 처방하지 않은 그룹을 추적 조사했더니, 홍삼 처방을 받은 그룹의 감기 발병률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항산화

출처 : 식품안전나라

항산화란 산화의 억제를 의미하며, 세포의 노화 과정과 그에 대한 예방법을 설명할 때 많이 등장하는 개념입니다. 홍삼의 다당체 성분은 가짜 세균 역할을 해서 면역세포를 훈련시키고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당과 지방의 에너지를 소비할 때 젖산의 축적과 지방산의 산패를 억제해 항산화의 효능을 나타냅니다.

3. 혈행 개선

출처 : 식품안전나라

혈행이란 혈액이 혈관을 통해서 신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활한 혈액의 흐름은 호르몬 분비, 세포 방어, 체온 유지, 지혈 작용 등 신체 내의 항상성 유지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2008년 식약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서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 개선 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한편 홍삼의 이러한 효능 때문에 와파린(항응고제)과 아스피린(항혈전 치료제) 등을 사용할 시 복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기억력 개선

출처 : 식품안전나라

홍삼의 페놀 화합물이나 산성 다당체 성분은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 케네디 교수에 따르면, 홍삼을 장기 복용 할수록 작업 기억력과 공간 작업 기억능력이 현저히 향상된다고 밝혔습니다.

5. 피로 개선

출처 : 식품안전나라

홍삼은 혈액이 산성화되는 유산증을 회복하며, 유리효소의 활성 제거를 통한 말초 피로 회복, 혈장 BCAA 감소 저지, 신경계 세로토닌의 합성과 분비를 억제해 중추 신경계의 피로회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6. 갱년기 여성 건강

출처 : 식품안전나라

마지막으로 식약처에서 홍삼이 갱년기 여성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홍삼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홍조증상을 억제하며, 코티솔 분비를 감소시켜 발한, 불면증, 신경질 등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홍삼의 건강기능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약처에서 고시한 67가지의 기능성 원료 중에서 홍삼이 가장 많은 건강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홍삼이 우리나라에서 괜히 사랑받는 식품이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네요!

다음에도 유익한 건강 상식을 전해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곧 제품을 출시하는 원픽에서도 홍삼을 포함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지금 바로 문진을 하고 예약하시면 할인 쿠폰을 발급해드립니다.

 

 

img

img

 

 

참고자료

식품안전나라.

네이버 지식백과.

면역조절 기능성 식품의 구조 및 작용, 김경록, 2016.

면역력 높여주고 피로개선 탁월한 홍삼 ‘전통 의술의 선물’, 한국일보, 2015.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